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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장. 프로토타입

kingsubin 2022. 4. 30. 23:17

19장. 프로토타입

  • 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primitive type의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은 모두 객체이다.

19-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것을 추상화(abstraction)라 한다.
  •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를 객체라 한다.
  • 객체는 상태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이다.

19-2. 상속과 프로토타입

  • 상속(inheritanc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Bad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Area = function()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false
  • Circle 생성자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마다 동일한 동작을 하는 getArea 메서드를 중복 생성하고 모든 인스턴스가 중복 소유한다.
  • 동일한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동일한 메서드를 중복 소유하는 것은 메모리 낭비이다.
  • 인스턴스 생성시마다 메서드를 생성하니 성능에도 악영향을 준다.
// Good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상위 객체 역할을 하는 Circle.prototype 의 모든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19-3. 프로토타입 객체

  • 프로토타입 객체란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 역할을 하는 객체로서 다른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 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null인 경우도 있다.)다.
  • 객체가 생성될 때 객체 생성 방식에 따라 프로토타입이 결정되고 [[Prototype]]에 저장된다.
  •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 ex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 있는 객체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 크롬에서 출력해보니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보이지 않고 바로 [[Prototype]] 내부 슬롯을 출력해줌.
  • __proto__ 접근자 프로토타입을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의 getter 함수인 [[Get]] 이 호출된다.
  • 새로운 프로퍼티를 할당하면 [[Set]]이 호출된다.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obj.__proto__;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 가 호출됨.
obj.__proto__ = parent; //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 가 호출됨.

console.log(obj.x); // 1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의 프로퍼티이다.
  •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다.
const person = { name: 'subin' };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f, set: f,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console.log({}.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Object.prototype

  •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계층 구조인 프로토타입 체인에 묶여있다.
  • JS 엔진은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참조를 따라 부모 역항르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 즉 최상위 객체는 Object.prototype 이며, 이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서드는 모든 객체에 상속된다.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const parent = {};
const child = {};

child.__proto__ = parent;
parent.__proto__ = child; //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 프로퍼티 검색 방향이 한쪽 방향으로만 흘러가야 한다.
  • 위 예시는 서로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순환 참조 프로토타입 체인을 만들려고 하기에 에러를 발생시킨 다. 그러한 체인을 만들게 된다면 무한루프에 빠진다.
  • 따라서 아무 체크 없이 무조건적으로 프로토타입을 교체할 수 없도록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고 교체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모든 객체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직접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 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다.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라서 Object.__proto__ 를 상속받을 수 없음.
const obj = Object.create(null);

console.log(obj.__proto__); // undefined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Object.getPrototypeOf(obj); // obj.__proto__;
Object.setPrototypeOf(obj, parent); //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 위와 같은 이유로 아래 메서드 사용을 권장한다.
    • 참조를 얻고 싶을 때는 Object.getPrototypeOf()
    • 프로토타입 교체하고 싶을 때는 Object.getPrototypeOf()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 non-constructor 인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하지 않음.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 non-constructor function
const Person = (name) => {
	this.name = name;
};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console.log(Person.prototype); // undefined

// non-constructor function
const obj = {
	foo() {}
};

console.log(obj.foo.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console.log(obj.foo.prototype); // undefined
// constructor function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subin');

//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me.__proto__); // true

19-4.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리터럴 표기 생성자 함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 Object Object.prototype
함수 리터럴 Function Function.prototype
배열 리터럴 Array Array.prototype
정규 표현식 리터럴 RegExp RegExp.prototype
cons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 ex
const obj2 = {};
console.log(obj2.constructor === Object); // true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프로토타입이 존재한다.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 위 예시를 보면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로 생성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 Object 생성자 함수 명세를 보면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거나 undefined, null 을 인수로 전달하면 내부적으로 Obje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으로 갖는 빈 객체를 생성한다고 한다.
// Object Constructor function ex
// 1.
le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 // {}

// 2
class Foo extends Object {}
new Foo(); // Foo {}

// 3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Number {123}

// 4
obj = new Object('123);
console.log(obj); // String {'123'}
  •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한다.

19-5.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내부 메서드 [[Construct]] 를 갖는 함수 객체, 즉 일반 함수(함수 선언문, 표현식)로 정의한 함수 객체는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 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 constructor 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 생성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됨.
console.log(Person.prototype); // {constructor: f}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는 자신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로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되며,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프로토타입은 언제나 Object.prototype 이다.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일반 함수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된다.
  •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된다.
  • 생성자 함수 또는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프로토타입은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19-6.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에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이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https://www.ecma-international.org/ecma-262/11.0/#sec-ordinaryobjectcreate)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JS 엔진이 객체 리터럴을 평가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한다. 이때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즉,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const obj = { x: 1 };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객체 리터럴과 마찬가지로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된다. 이때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이다.
  • 객체 리터럴과의 차이는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객체 리터럴은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지만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일단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를 추가한다.
const obj = new Object();
obj.x = 1;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x')); // true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OrdinaryObjectCreate 를 호출된다. 이때 전달되는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되어있는 객체다.
  • Object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된 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은 다양한 빌트인 메서드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로 생성된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뿐이다.
// 이런식으로 Person.prototype에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하위 객체가 상속 받을 수 있음.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kingsubin');

me.sayHello(); // hi my name is kingsubin

19-7. 프로토타입 체인

  • JS는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 포함)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한다.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고한다.
  •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이다. 이에 반해,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이다.
  • 스코프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 Object.prototype 을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end of prototype chain)이라 한다.
  • Object.prototype 의 프로토타입, 즉 [[Prototype]] 내부 슬롯 값은 null 이다.
  • 체인의 종점까지 가서도 프로퍼티를 검색할 수 없으면 에러 발생이 아니라 undefined 를 반환한다.
// ex1
me.hasOwnProperty('name'); // true

// result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me, 'name');
  • 위 예시1 에서의 hasOwnProperty 메서드 호출 과정
    1. me 객체에서 hasOwnProperty 검색
    2.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Person.prototype 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검색
    3. Person.prototype 에도 hasOwnProperty 가 없으므로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Object.prototype 으로 이동하여 hasOwnProperty 검색
    4. 발견, JS 엔진은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를 호출한다. 이때 메서드의 this에는 me 객체가 바인딩된다.
  • 위 예시1 에서의 스코프체인 과정
    1. 스코프 체인에서 me 식별자 검색
    2. me 식별자는 전역에서 선왼되었으므로 전역 스코프에서 검색
    3. me 식별자를 검색한 다음,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hasOwnProperty 검색

19-8.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덮어쓰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한다.
  •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했고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진다. 이처럼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을 프로퍼티 섀도잉(property shadowing)이라 한다.
  • 프로퍼티 삭제도 마찬가지이다. sayHello 메서드 삭제시 인스턴스 메서드에서 삭제하는 것이지 프로토타입 메서드에서 삭제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set 액세스는 허용되지 않는다.
//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변경, 하위 객체를 통해서 못하고 직접 접근 해야함.

// 직접 접근 예시1. 프로토타입 메서드 변경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ey my name is ${this.name}`);
}
me.sayHello(); // hey my name is subin

// 직접 접근 예시2. 프로토타입 메서드 삭제
delete Person.prototype.sayHello;
me.sayHello(); // TypeError: me.sayHello is not a function

19-9. 프로토타입의 교체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1.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 2. 프로토타입 교체시 constructor 프로퍼티가 파괴되어 이런 식으로 되살릴 수 있음.
	Person.prototype = {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 설정
		constructor: Person,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subin');
  • 위 예시를 보면 Person.prototype 에 객체 리터럴을 할당한다. 이는 Pers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객체 리터럴로 교체한 것이다.
  •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다.
  • 따라서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검색하면 Object가 나온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다른 임의 객체를 바인딩 하는것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이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은 이미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이다.
  • 생성자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와 마찬가지로 교체한 객체에는 consturctor 프로퍼티가 없으므로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된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subin');

const parent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 1.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 2.
me.__proto__ = parent;

// 위의 1, 2 코드는 동일하게 동작함.

me.sayHello(); // hi my name is subin

19-10. instanceof 연산자

  • 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
  •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되어도 instanceof 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subin');

// 1.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존재함.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true

// 2.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존재함.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19-11. 직접 상속

Object.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

  • Object.create 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
  • 장점
    • new 연산자 없이 객체 생성 가능
    • 프로토타입 지정하면서 객체 생성 가능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 받을 수 있음.
// 1. obj -> null
// 프로토타입이 null인 객체 생성,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함.
let obj = Object.create(null);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 true

// 2.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 와 동일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 3. obj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 x: 1 }; 와 동일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
	x: { value: 1,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 4.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 임의의 객체를 상속받음.
const myProto = { x: 10 };
obj = Object.create(myProto);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 5. obj -> Person.prototype -> Object.prototype -> null
// obj = new Person('lee')와 동일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obj = Object.create(Person.prototype);
obj.name = 'le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Person.prototype) // true
  • Object.prototype 의 빌트인 메서드는 객체로 직접 호출하지 않는다.
  • 왜냐면 Object.create 를 통해 프로토타입 체인 종점에 위치하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고, 그 객체는 Object.prototype 의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에러 발생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간접호출을 사용한다.
let obj = Object.create(null);
obj.a = 1;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obj.hasOwnProperty is not a function
console.log(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obj, 'a')) // true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 에 의한 직접 상속

const myProto = { x: 10 };

const obj = {
	y: 20,

	// 직접 상속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__proto__: myProto
};

// 위 코드와 동일하다.
const obj = Object.create(myProto, {
	y: { value:20, ... }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19-12.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 정적(static)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 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말한다.
  • 생성자 함수 객체가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를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라 한다.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 할 수 없다.
function Foo() {}

// 프로토타입 메서드
Foo.prototype.x = function () {
	console.log('x');
};

// 프로토타입 메서드 호출하려면 인스턴스 생성해야 함.
const foo = new Foo();
foo.x(); // x

// 정적 메서드
Foo.x = function() {
	console.log('x');
};

//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 가능
Foo.x(); // x

19-13.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Reflect.has 메서드

  • key in object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 객체가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함.
// toString은 Object.prototype의 메서드임.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 Reflect.has 메서드 사용
const person2 = { name: 'lee' };
console.log(Reflect.has(person, 'name')); // true
console.log(Reflect.has(person, 'toString')); // true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키이면 false 반환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name')) // tru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age')) // fals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toString')) // false

19-14. 프로퍼티 열거

for... in 문

  •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lee
// address: seoul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toString'));
// { ..., enumerable: false }
  •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Enumerable]] 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 toString과 같은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가 열거되지 않는다.
  • Object.prototype.string 프로퍼티의 [[Enumerable]]의 값이 false이기 때문이다.
  •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 for in 문은 프로퍼티 열거시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순서를 보장하고 숫자인 프로퍼티 키에 대해서는 정렬을 한다.
  • 배열에는 for in 문 사용하지 말고 for 문, for of 문, forEach 메서드 사용을 권장한다.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 객체 자신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서는 for in문 보다는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사용을 권장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__proto__: { age: 20 }
};

// Object.keys
// 객체 자신의 enumerable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keys(person)); // ['name', 'address']

// Object.values
// 객체 자신의 enumerable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values(person)); // ['lee', 'seoul']

// Object.entries
// 객체 자신의 enumerable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을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entries(person)); // [['name', 'lee'], ['address', 'seoul']]

 

prototype 에 대한 전체적인 부분, 제대로 모르고 그냥 쓰는 메서드들도 익힌듯. 양이 좀 많았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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