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장. 타입스크립트 알아보기 아이템 1~5 아이템 1. 타입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트의 관계 이해하기 모든 JS 프로그램은 이미 TS 프로그램이다. 반대로, TS는 일반적으로 유효한 JS프로그램이 아니다. 코드의 의도가 무엇인지 타입 구문을 통해 타입스크립트에게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코드의 동작과 의도가 다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TS는 JS 런타임 동작을 모델링하는 타입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에 런타임 오류를 발생시키는 코드를 찾아내려고 한다. 모든 오류를 찾아낼 순 없다. 타입 체커를 통과하면서도 런타임 오류를 발생시키는 코드는 존재할 수 있다. 아이템 2. 타입스크립트 설정 이해하기 cli 가 아닌 설정 파일(tsconfig.json)을 사용하자. 팀원과 공유하기 위함. 엄격한 체크를 하고 싶다면 s..

48장. 모듈 48-1. 모듈의 일반적 의미 모듈이란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개별적 요소로서 재사용 가능한 코드 조각을 말한다. 모듈이 성립하려면 모듈은 자신만의 파일 스코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모듈은 개별적 존재로서 애플리케이션과 분리되어 존재한다. export 된 모듈의 자산은 다른 모듈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이때 공개된 모듈의 자산을 사용하는 모듈을 module consumer라 한다. 48-2. 자바스크립트와 모듈 이전에 JS는 import, export를 지원하지 않아 여러 개의 파일로 분리하여 script 태그로 로드해도 분리된 자바스크립트 파일들은 결국 하나의 자바스크립트 파일 내에 있는 것처럼 동작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안된 것이 CommonJS, Asynchronous Modul..

47장. 에러 처리 47-1. 에러 처리의 필요성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언제나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이에 대응하는 코드를 작성하자. 47-2. try … catch … finally 문 console.log('start...'); try { foo(); } catch (e) { console.log(e); } finally { console.log('finally'); } console.log('end...'); 47-3. Error 객체 Error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에러 객체는 message, stack 프로퍼티를 갖는다. message는 Error 생성자 함수에 인수로 전달한 에러 메시지, stack은 에러를 발생시킨 콜 스택의 ..

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33-1. 심벌이란? 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Symbol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33-2.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다른 원시 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한다. 이때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

알림 시스템 설계 알림 시스템은 단순히 모바일 푸시 알림(mobile push notification)에 한정되지 않고 모바일 푸시 알림, SMS 메시지, 이메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요구사항 분석 어떤 종류의 알림 지원할 것인지? - 푸시 알림, SMS 메시지, 이메일 실시간 시스템(real-time) 시스템인가? - 연성 실시간(soft real-time) 어떤 종류의 단말 지원할 것인지? - iOS, Android, desktop 사용자에게 보낼 알림은 누가 만드는가? -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또는 서버 측에서의 스케쥴링 알림을 받지 않도록(opt-out) 설정 가능한가? - 가능해야 함. 하루에 몇 건의 알림이 필요한가? - 1,000만 건 모바일 푸시, 100만 건 SMS..

분산 시스템을 위한 유일 ID 생성기 설계 ‘auto_increment’ 속성이 설정된 RDB의 기본 키를 쓰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다. 분산 환경에서 이 접근법은 통하지 않는다. DB 서버 한 대로는 그 요구를 감당할 수 없다. 여러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쓰는 경우에는 지연 시간을 낮추기가 무척 힘들 것이다. 요구사항 책에서의 요구사항에 맞춰 구현해보자. ID는 유일해야 한다. ID는 숫자로만 구성되어야 한다. ID는 64비트로 표현될 수 있는 값이어야 한다. ID는 발급 날짜에 따라 정렬 가능해야 한다. 초당 10,000개의 ID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개략적인 설계안 다중 마스터 복제(multi-master replication) DB의 auto_increment 기능을 활용한다. 다만..

34장. 이터러블 34-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은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spread, distructuring 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러블 프로토콜 (iterable protocol)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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