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10799 - 쇠막대기

2020. 9. 14. 18:56PS/boj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boj_10799 {
    static Stack<Integer> s = new Stack<>();
    static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atic int ans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char[] chars = br.readLine().toCharArray();

        for (int i = 0; i < chars.length; i++) {
            if (chars[i] == '(') {
                s.push(i);
            } else {
                if (i > 0 && s.peek() == (i-1)) { // 레이저
                    s.pop();
                    ans += s.size();
                } else { // 막대의 끝
                    s.pop();
                    ans++;
                }
            }
        }

        System.out.println(ans);
    }
}

- 혼자서는 생각도 안난다....

 

 

- 스택 사용

- 쇠막대기가 끝날때까지 레이저를 몇 번 만나는가 ?

- ( 만 스택에 넣으면서 쇠막대기의 시작을 카운팅 

- ) 만났을때 스택의 맨 위에값이랑 -1 차이가 나면 레이저 

     - 레이저 만나면 지금까지 쇠막대기의 시작을 카운팅한 스택의 사이즈만큼 쇠막대기가 잘림

- ) 만났는대 스택의 맨 위에값과 차이가 -1 이 아니라면 그건 막대의 끝을 의미하는 닫힌 괄호

     - 지금까지 레이저로 잘랐을땐 막대기의 앞부분만 잘렸으니 닫혓을때도 끝부분 카운팅해서 ++

 

'PS > boj'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j)17299 - 오등큰수  (0) 2020.09.15
boj)17298 - 오큰수  (0) 2020.09.15
boj)17413 - 단어 뒤집기 2  (0) 2020.09.14
boj)1158 - 요세푸스 문제  (0) 2020.09.14
boj)1406 - 에디터  (0) 2020.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