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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 - 3. 연관관계 매핑Java 2020. 7. 25. 17:33
-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
-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
- 객체 지향 모델링 / 단방향 연관관계
// Member.class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팀 저장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회원 저장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단방향 연관관계 설정, 참조 저장 em.persist(member);
// 새로운 팀B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TeamB"); em.persist(teamB); // 회원1에 새로운 팀B 설정 member.setTeam(teamB);
- 양방향 연관관계
// Team.class @OneToMany(mappedBy = "team")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Member>(); // null 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식으로 생성함, 관례 ...
//조회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int memberSize = findTeam.getMembers().size(); //역방향 조회
- 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
- 객체와 테이블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
-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 객체의 연관관계 = 2개
회원 -> 팀 1개, 팀 -> 회원 1개 / 결국 단방향이 2개이다.
- 테이블 연관관계 = 1개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 (양방향)
- 객체의 양방향
-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이다.
-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
- 테이블의 양방향
- 테이블은 그냥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한다.
-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진다. (양쪽으로 조인 가능)
-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 (등록, 수정)
-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은 mappedBy 사용 X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 누구를 주인으로 ?
- 외래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한다.
-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만 연관관계 설정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member);
-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
-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에 전부 값을 입력해야한다.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 member.setTeam(team); //** em.persist(member);
-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점
-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한다.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
ex) addTeam() 이런식으로 set메소드 사용하지않고 따로 메소드를 생성
-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루프를 조심하자.
ex) toString(), lombok, JSON 생성 라이브러리
- 양방향 매핑 정리
-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 (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가된 것 뿐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다.
-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된다.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
-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된다.
-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한다.
* 중요
최대한 단방향 매핑으로만 끝내는게 좋다.
양방향으로 설계시 복잡해짐.
양방향시에 연관관계 편의메소드를 잘 작성하자.
설계 단계에서 부터 잘 끊어내는 것이 필요.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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