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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PA - 3. 연관관계 매핑
    Java 2020. 7. 25. 17:33

     

     

    -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

    -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

     

    - 객체 지향 모델링 / 단방향 연관관계

     

    // Member.class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관계 조회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팀 저장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회원 저장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단방향 연관관계 설정, 참조 저장 
    em.persist(member);
    // 새로운 팀B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TeamB"); 
    em.persist(teamB);
    // 회원1에 새로운 팀B 설정 
    member.setTeam(teamB);

     

    - 양방향 연관관계

     

    // Team.class
    @OneToMany(mappedBy = "team")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Member>();
    // null 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식으로 생성함, 관례
    ...
    //조회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int memberSize = findTeam.getMembers().size(); //역방향 조회

     

    - 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

    - 객체와 테이블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

     

    -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 객체의 연관관계 = 2개

       회원 -> 팀 1개, 팀 -> 회원 1개 / 결국 단방향이 2개이다.

    - 테이블 연관관계 = 1개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 (양방향)

    - 객체의 양방향

    -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이다.

    -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

     

    - 테이블의 양방향

    - 테이블은 그냥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한다.

    -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진다. (양쪽으로 조인 가능)

     

    -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 (등록, 수정)

    -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은 mappedBy 사용 X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 누구를 주인으로 ?

    - 외래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한다.

     

    -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하지 않음.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역방향(주인이 아닌 방향)만 연관관계 설정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member);

    -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 한다. 

    -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에 전부 값을 입력해야한다.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Name("member1");
    
    team.getMembers().add(member);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 설정
    member.setTeam(team); //**
    
    em.persist(member);

     

    -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점

    -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한다.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

      ex) addTeam() 이런식으로 set메소드 사용하지않고 따로 메소드를 생성

    -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루프를 조심하자. 

       ex) toString(), lombok, JSON 생성 라이브러리

     

    - 양방향 매핑 정리

    -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 (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가된 것 뿐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다.

    -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된다.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

    -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된다.

    -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한다.

     

     

    * 중요

    최대한 단방향 매핑으로만 끝내는게 좋다.

    양방향으로 설계시 복잡해짐.

    양방향시에 연관관계 편의메소드를 잘 작성하자.

    설계 단계에서 부터 잘 끊어내는 것이 필요.

     

     

     

     


    ※출처

    www.inflearn.com/course/ORM-JPA-Basic/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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